인텔 CPU 패치후에 성능저하는 어느정도 일까?

2018. 1. 16. 00:00[ Yolly News ]

안녕하세요 YOLLY 입니다!


이번에 인텔 CPU에서 발생된 멜트다운과 스펙터 이슈로 인하여서 인텔이 보안패치를 내놓았지만, 성능이 하락된걸로 나와 있는데요.


그럼 어느정도 인지 확인하러 갈까요?



CrystalDiskMark 벤치마크를 이용하여 Samsung SSD 950 PRO 512GB에서 50MB를 전송하였을때 속도가 어느정도 나오는지 측정한 그래프입니다.


일반적인 쓰기와 읽기에서는 오차범위라고 할수 있을정도의 속도가 별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512K 쓰기에서는 보안패치후 거의 반타작이 나있을 정도로 심각한데요, 마찬가지로 4K 읽기나 쓰기에서도 같은 현상이 일어납니다.


다음은, Atto Disk Benchmark를 이용하여 Samsung SSD 950 PRO 512GB에서 2GB를 전송하였을때 속도가 어느정도 나오는지 측정한 그래프입니다.


윈도우즈 업데이트만 할경우 속도 차이는 오차범위라고 할수 있을정도로 별 차이가 나지 않으나,


윈도우즈 업데이트와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같이 한경우 모든곳에서 속도가 떨어지는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이정도면 심각하다고 볼수 있을꺼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CrystalDiskMark 벤치마크를 이용하여 속도가 어느정도 나오는지 측정한 결과 입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4KiB 에서 읽기 쓰기 상관없이 거의 반타작 된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아무리 일반적인 성능이 좋다고 해도 작은 크기들의 파일을 많이 옮길때 아마 큰 체감을 느끼시지 않으실까 싶습니다.


빨리 이문제가 해결되길 바라며, 이상 여기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