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 예방, 과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2017. 5. 14. 23:50[ Yolly IT Tip ]


안녕하세요, YOLLY 입니다!


주말 내내, 랜섬웨어로 인하여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받게 되고, 국내에서도 피해 사례가 족족 생기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랜섬웨어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우리가 어떻게 해야할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랜섬웨어란 무엇인가요?


- 랜섬웨어란, (몸값)과 (제품) 이라는 두 단어를 합하여서 만든 단어이며, 휴대폰과 PC에 존재하는 개인 파일에 암호화를 걸어서 사용을 할수 없게 만든뒤 돈을 요구하는 악성프로그램 입니다.


랜섬웨어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 랜섬웨어에 걸리면 우선 2가지의 방법이 있는데요, 첫번째로는 해커가 말한대로 돈을 지불하는 방법 입니다만 돈을 지불하여도 먹튀를 하거나 해커가 풀다가 실패하여서 그대로 튀는 경우가 있다보니 안전한 경로는 아닙니다.


두번째로는, 컴퓨터를 포맷합니다. 요즘 같은 세르베르 방식으로 암호화 된 파일들은 현재 기술로도 풀을수 없다보니 어쩔수 없이 컴퓨터를 포맷하여 사용을 해야됩니다.


그래서, 이 처럼 해결방법이 없는 랜섬웨어를 위하여 과연 우리가 어떻게 대처 해야할지 지금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꾸준하게 윈도우 업데이트를 해주세요.


윈도우 업데이트에서는 윈도우 자체의 보안 취약점을 업데이트 하여 해커들이 해킹을 하기 힘들게 만들어주는 업데이트 인데요.


윈도우 업데이트가 물론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귀찮은 일이긴 하지만, 위 일처럼 모든 파일이 암호화가 되고 싶지 않으시다면, 꼭! 해주셔야 하는 일입니다.


2. 꾸준하게 파일 백업을 해주세요.


예전 초기 같은 랜섬웨어는 복구가 가능하지만, 요즘 세르베르 같은 랜섬웨어는 복구가 거의 불가능 하다고 볼수가 있으니, 꾸준하게 파일 백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나, 랜섬웨어가 걸릴때 같이 연결되어 있던 NAS, 외장하드도 같이 암호화 되니 되도록 이면 조심 하셔야 할꺼 같습니다.


3.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세요.


백신 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랜섬웨어가 걸리기 전에 미리 막아서 피해를 줄이거나, 랜섬웨어를 걸리게 해주는 파일을 다운을 받아도 바로 인식하고 파일을 삭제하기 때문에 꼭 백신을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국내 백신같은 V3, 네이버 백신도 좋지만, 더욱 성능이 좋은 해외 백신 사용을 권장 드립니다.



4. 컴퓨터를 키기전 랜선과 와이파이를 해제하고 파일 공유 기능을 해제해주세요.


랜섬웨어가 감염되는 경로의 대부분은 인터넷으로 감염이 되기 때문에 컴퓨터를 키기전에 랜선과 와이파이를 해제하여 감염을 1차적으로 막고,


NAS 같은 기기에서도 감염이 되면 같이 공유 되어있는 컴퓨터도 같이 감염이 되기 때문에 파일 공유 기능을 해제 해 주세요.


5. SMB 기능 해제해주세요.


SMB 취약점을 이용하여, WannaCry (워너크라이) 랜섬웨어가 감염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SMB 기능을 해제하여 랜섬웨어 감염을 막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어판에 들어가 프로그램 및 기능에 들어가 주세요.



프로그램 및 기능에 들어가시면 왼쪽 상단에 ( Windows 기능 켜기/ 끄기 ) 창이 있는데 그걸 클릭해주세요.



Windows 기능 켜기/ 끄기 창에 들어가게 되면, 한 창이 뜨게 되는게 거기서 조금만 밑으로 스크롤 내리시면 SMB 1.0/CIFS 파일 공유 지원이라는 창이 있는데요.


거기에 있는 체크를 해제해 주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지금까지, 랜섬웨어를 예방하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하는지 여러분들께 알려드렸는데요.


이 방법을 사용하시고, 최대한 랜섬웨어의 피해가 많이 줄어들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백업을 필수로 하고, 아직도 윈도우 XP 비스타를 사용하신 분들은 얼른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하셔야 안전 합니다.


그럼 이만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17/05/06 - [[ Yolly News ]] - 퀄컴, 아이폰을 미국에서 못팔게 할 계획중

2017/05/04 - [[ Yolly News ]] - 갤럭시 S7 / 갤럭시 S7 엣지 판매량 5500만 돌파

2017/05/03 - [[ Yolly News ]] - 마이크로소프트 노트북, 서피스 랩탑 공개되다!

2017/05/02 - [[ Yolly IT Tip ]] - 아이폰, 아이패드에 쉽게 영상을 넣어보자!

2017/03/27 - [[ Yolly News ]] - 갤럭시 S8 공개 3일전, 갤럭시 S8를 총정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