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랜섬웨어 예방, 과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2017. 5. 15. 23:50[ Yolly IT Tip ]

안녕하세요 YOLLY 입니다!


저번 시간에서는 컴퓨터 랜섬웨어 예방에 관하여 알려드렸는데요, 그러나! 이제는 휴대폰도 안심을 할수 없기 때문에 


휴대폰에서도 랜섬웨어를 예방할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랜섬웨어란 무엇인가요?


- 랜섬웨어란, (몸값)과 (제품) 이라는 두 단어를 합하여서 만든 단어이며, 휴대폰과 PC에 존재하는 개인 파일에 암호화를 걸어서 사용을 할수 없게 만든뒤 돈을 요구하는 악성프로그램 입니다.


휴대폰 같은 경우는 컴퓨터와 달리 워너 크라이, 케르베르 등과 같은 암호화가 이루어 지지가 않지만,

랜섬웨어가 걸리면 휴대폰 화면을 아예 잠가 몸값을 요구 하는데요.




일단,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아이폰의 운영체제인 IOS는 컴퓨터를 이용하지 않는 이상 휴대폰 내에서 앱 이외의 파일을 다운 받을수 없기에, 

탈옥을 하지 않은 이상 랜섬웨어가 걸리는게 불가능 합니다.


안드로이드는 개방성이 장점이기도 하지만, 랜섬웨어 같은 악성코드에는 약하지만, IOS는 폐쇄성이 단점이기도 하지만, 악성코드에는 아주 강하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럼, 랜섬웨어를 위하여 과연 우리가 어떻게 대처 해야할지 지금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플레이 스토어가 아닌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앱을 설치하지 마세요.


안드로이드 휴대폰의 악성코드 감염의 대부분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 받지않고,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불법 다운로드 앱에서 나오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앱을 설치하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앱을 설치 하셨다면, 과연 그 앱이 가지고 있는 권한을 확인하여 의심스러운 권한을 가지고 있다면, 바로 앱을 삭제하시기를 권장 합니다.



2. 휴대폰은 항상 최신 OS로 업데이트를 해주세요.


제조사에서는 배포하는 OS 업데이트에서는 안드로이드의 취약점을 보안하여 해커들이 해킹을 막는 행동이 바로 휴대폰 OS 업데이트 인데요.


물론 업그레이드 시간이 오래걸리고, 귀찮으신 일이긴 하지만! 휴대폰에 있는 개인 정보를 위해 꼭 해주세요.


3. 휴대폰에도 백신을 설치해 주세요.


휴대폰에서도 컴퓨터와 같이 백신이 필요합니다, 이상한 파일이 다운로드가 되면 바로 그 파일을 삭제하고 휴대폰이 악성코드로 감염되는 것을 막기 때문에 백신을 설치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65 Security 같은 앱 보다는 더욱더 성능 좋은 해외 안드로이드 백신을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Q : 휴대폰이 랜섬웨어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A : 랜섬웨어는 일반 모드에서는 제거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휴대폰에서 안전모드를 실행하고 악성코드로 생각되는 앱을 지워주세요.

여기서도 만약 해결이 되지 않으신다면, 휴대폰을 공장초기화를 하시는게 낳을듯 합니다.



그럼 오늘은, 휴대폰 랜섬웨어 예방에 관하여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더욱더 성장하여 저희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게 할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얼른 복구툴이 나와서 더 이상 피해가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